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금융위, 마이데이터 테스트베드 운영…·보안취약점 점검

한아란 기자

aran@

기사입력 : 2021-04-01 22:1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금융위, 마이데이터 테스트베드 운영…·보안취약점 점검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금융위원회가 오는 8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MyData) 시행을 앞두고 ‘마이데이터 테스트베드’를 운영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합성 심사와 보안취약점 점검도 추진한다.

금융위는 1일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금융보안원 내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와 서비스의 개발·테스트를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테스트베드를 이날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테스트베드는 표준 API 규격에 맞는 시스템 개발과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 등을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API 상세 규격을 제공하고, API의 정상 동작 여부도 자체 검증할 수 있다.

금융위는 금융소비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 시행 전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합성 심사와 보안취약점 점검에도 나선다.

기능적합성 심사는 마이데이터사업자가 개발한 마이데이터 서비스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안정적 서비스에 요구되는 신용정보법령상 행위규칙 준수 여부, 표준 API 규격 적합성 등을 서비스 출시 전 확인하는 절차다.

보안취약점 점검의 경우 연 1회 진행될 예정이다. 마이데이터사업자는 평가전문기관과 자체전담반 중 선택해 금융보안원 점검기준에 따라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보안취약점을 점검해야 한다.

금융위는 올해 서비스 출시 전 점검을 마치되 응용프로그램 이외 데이터베이스(DB) 등 전산설비에 대해서는 오는 11월 말까지 점검유예 기간을 두기로 했다.
마이데이터 시행 전 지속적인 이슈 점검 및 협의 등을 위해 신용정보원에 마이데이터 테스크포스(TF)와 자문단도 구성·운영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TF와 자문단에서 논의된 주요 쟁점 사항은 마이데이터 가이드라인 수시개정을 통해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