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금감원, 금융권 기후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 위한 심포지엄 개최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1-12-10 06: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여의도 금융감독원 / 사진= 한국금융신문

여의도 금융감독원 / 사진= 한국금융신문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위원회와 공동으로 국내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관련 인식 확대와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금융권 기후리스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금융당국은 국내 금융권내 기후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적절히 구축되도록 금융회사와 활발히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금감원은 10일 전 금융사 관련 실무진을 대상으로 전문가 특강과 금감원 및 해외 감독당국 대응, 국내외 기후리스크 관리 사례 등을 비대면으로 발표하고 실무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후리스크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물적 피해인 물리적 리스크와 저탄소 사회로 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융손실을 의미하는 이행 리스크로 구분되며, 주요 해외 감독당국 및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관련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국내 금융권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찬우 수석부원장은 개회사로 아직 초기 수준인 국내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관리능력 제고를 위해 담당 실무진들이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했다. 기후변화 전문가인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는 특강을 통해 생태계 변동 등 기후변화로 인한 다양한 변화는 이미 위기 수준에 다다랐으며,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한 즉각적인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화여대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 전공 최용상 교수와 민배현 교수는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 가능한 금융 리스크(기후리스크)를 물리적리스크와 이행리스크로 나눠 각각의 구체적인 개념 및 실제 금융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구체적 예시를 소개했다.

영란은행은 현재 자체적으로 추진중인 글로벌 은행 대상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 사례 및 향후 추진업무 계획을 소개했으며, 금감원은 기후리스크 대응을 위해 금융회사가 참고할 수 있는 권고안인 ‘기후리스크 지침서’의 주요내용을 소개하고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KB금융지주와 ING은행은 각각 자체적으로 추진중인 기후리스크 관리 사례를 발표했으며, 현재 기후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 중인 금융회사에 벤치마크 대상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덴마크의 대표적인 풍력발전 업체인 코펜하겐 오프쇼어 파트너즈(Copenhagen Offshore Partners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중인 신재생에너지 발전 개요 및 이와 관련발생 가능한 금융리스크에 대해 소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금융회사의 기후리스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후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필요성 공유했다”며, “금감원은 이번 심포지엄과 별도로 금융권의 기후리스크 대응 지원을 위해 기후리스크 포럼을 운영중이며,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권 기후리스크 대응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금감원은 최근 발표한 기후리스크 지침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국내 금융권내 기후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적절히 구축되도록 금융회사와 활발히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후리스크 지침서와 금융회사 자체 업무처리기준 간 차이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검토하며, 기후리스크 포럼을 정기 운영하고 국제 컨퍼런스 개최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