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금융사 취업, 재무설계사 자격증 보유자가 유리

유정화 기자

uhwa@

기사입력 : 2020-04-27 17:27

'공정채용' 협약, 채용시 평가 기준 강화
우대 자격으로 국제공인재무설계사 돋보여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 사진 = 한국FPSB

/ 사진 = 한국FPSB

[한국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역량 있는 인재를 선제적으로 채용하기 위한 기업의 발 빠른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27일 한국FPSB의 금융권 채용공고 조사에 따르면 금융사에서 채용시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와 AFPK와 같은 금융업무 관련 등 전문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거나 가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채용비리로 진통을 겪었던 금융권에서는 공정성 강화를 목적으로 정부와 6대 금융협회가 함께 모여 지난 2월 '범 금융권 공정채용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금융권에서는 채용 절차 및 평가기준이 더욱 명확해졌다.

은행의 경우 국내 6개 시중은행과 6개 지역은행의 모든 채용공고에서 '금융자격 소지자'를 우대(100%)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행은 ‘CFP합격자의 경우 만점의 5%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구체적인 가산점도 명시했다.

보험사는 21개사 중에서 3개사를 제외한 총 18개사(86%)가, 증권사는 15개사 중에서 총 10개사(67%)에서 자격증 우대조건이 표시됐다. 자격 우대사항이 표시되지 않은 증권사 5개사 중 2개사는 입사지원서에 자격증 기재란이 있어 사실상 채용시 자격증을 평가에 고려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로 나빠진 가계 경제여건 속에서 전문적으로 재무 컨설팅을 수행하는 재무설계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이, 지난 3월 한국FPSB AFPK자격시험 접수는 직전 시험 대비 약 50%의 증가율을 보였다.

한편, 한국FPSB의 제75회 AFPK와 제37회 CFP자격시험 응시원서 접수는 지난 27일부터 시작했다. AFPK는 5월18일 그리고 CFP자격시험은 6월29일에 각각 접수를 마감할 예정이다. 자격시험 시행일은 AFPK는 오는 5월30일, CFP자격시험은 7월11일~12일이며, 시험접수는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한다.

유정화 기자 uhw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