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북한 휴대폰 가입자 600만…모바일 결제인프라 구축해야"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18-12-19 17:04

금융연구원 세미나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금융연구원이 19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대북제재 완화 이후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세미나를 개최했다.

금융연구원이 19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대북제재 완화 이후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북한 휴대폰 가입인구가 늘어나면서 향후 북한에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정책 과제가 제시됐다.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국금융연구원이 개최한 '대북제재 완화 이후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세미나에서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은 "북한이 주민 생활 향상과 관련한 실생활형 금융체계로 휴대폰 확산과 연계한 모바일 금융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봉현 부소장 발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약 600만명이다. 평양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20~50대 휴대전화 가입률은 50~70%를 웃돌고 있다.

'지능형 손전화기'로 불리는 스마트폰도 2013년 출시됐으며, 자체 조립생산한 상품 만도 20여종에 이른다.

옥류, 만물상 등 인트라넷 쇼핑몰을 통해 모바일 쇼핑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결제 인프라는 여전히 열악하다는 지적이다.

북한 주민들은 사용대금을 결제하거나 추가 사용하려고 충전을 하려면 통신국이나 지정소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 평균 이동거리가 20~30km에 달한다.

조봉현 부소장은 북한의 모바일 금융 도입을 위한 4단계 구상도 제시했다.

1단계는 공항, 기차역, 상점, 주요기관 등 주요 거점에 ATM을 설치해 통신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이다.

2단계는 앱(APP) 기반 통신 요금 송금으로, 모바일에 설치된 은행 앱의 계좌를 통해 통신요금을 납부하는 것이다.

3단계로 케냐의 엠페사(M-PESA)와 같은 모바일 결제시스템 벤치마킹 방안도 제시됐다. 4단계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앱결제, 송금, 전자상거래, 대출 등 종합 금융으로 확대하는 구상이다.

조봉현 부소장은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정책적 과제를 제안했다. 주요 거점에 ATM기기를 설치해 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결제망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조봉현 부소장은 ATM기기의 경우 약 2만 대가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조봉현 부소장은 "단계 별로 모바일 금융 관련 법제를 개선하고 모바일 금융 관련 조직과 인력 양성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