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하나벤처스, 반려동물 산업 스타트업 지원 ‘듀크 뱅크 프로젝트’ 공개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0-06-17 14:11

반려동물 스타트업 1000개사 집중 발굴 계획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하나벤처스가 반려동물 산업의 초기 스타드업 기업들에게 자본 유치와 발전을 지원한다.

하나벤처스는 17일 반려동물산업 전문 평가 회사 펫츠 레이팅스와 함께 엑셀레이팅 프로그램 ‘듀크 뱅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듀크 뱅크 프로젝트’는 소액의 자금을 가능성이 있는 초기 기업들에게 투자하고, 반려동물 산업 전문가들과 투자 전문가들이 사업 모델을 소비자와 투자자의 입장에서 함께 검토해준다.

반려동물 산업은 정서적 유대를 통해 안정을 찾는 경향이 국내에서도 확대되고 있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4가구 중 한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등 관련 산업 시장 규모는 향후 10조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하나벤처스는 올해 반려동물 산업의 스타트업 1000개를 집중적으로 발굴해 사업 모델 분석 및 지원하고, 가능성 있는 기업에게는 투자를 집행한다.

‘듀크 뱅크 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의 그라민 뱅크처럼 사업 초기에 담보와 투자 유치 능력이 적은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무보증·무담보 투자를 실행한다.

또한 반려동물 산업이라는 특정 사업에 집중해 업계 전문가들과 금융 전문가들이 사업 모델 타당성 검토와 네트워크를 제공해 성공 가능성도 높여준다.

‘듀크 뱅크 프로젝트’를 통해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들은 투자 전문가들이 가능성 있는 사업 모델로 인정받아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사업의 성공률이 높아질수록 손님과 기업들의 소비도 커지고, 반려동물 산업이 더 활기를 띄어 우리 사회에 새로운 먹거리와 직업 창출이라는 트리클 업(Trickle Up) 효과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는 “투자는 시장의 가장 냉정하고 치열한 부문이지만, 가능성 한 가지만 가지고도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하는 ‘사람 중심의 투자’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펫츠 레이팅스와 함께 듀크 뱅크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