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2020 한국금융미래포럼] 금융기관 수장 한국금융미래포럼 참석…“데이터3법 기대”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20-05-20 14:13

열 체크·마스크 착용 등 예방준칙 준수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왼쪽), 허과현 한국금융신문 회장(가운데),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오후1시 은행회관 16층에서 '2020 한국금융미래포럼' 본행사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입장 전 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사진=전하경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왼쪽), 허과현 한국금융신문 회장(가운데),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오후1시 은행회관 16층에서 '2020 한국금융미래포럼' 본행사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입장 전 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사진=전하경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윤종규닫기윤종규기사 모아보기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닫기조용병기사 모아보기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지주 회장, 금융협회 회장들은 '2020 한국금융미래포럼 : 데이터 금융 혁신 길을 찾다' 본행사 전 데이터3법 시행을 앞두고 마이데이터가 도래할 금융시대 변화상에 대한 열띤 토론을 나눴다.

본행사 전 1시부터 은행회관 16층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허과현 한국금융신문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손태승닫기손태승기사 모아보기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김주현닫기김주현기사 모아보기 여신금융협회장, 신용길닫기신용길기사 모아보기 생명보험협회장, 나재철닫기나재철기사 모아보기 금융투자협회장,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대표 등 금융기관 수장들과 연사로 참여하는 류준우 보맵 대표이사, 김진경 빅밸류 대표이사, 권영탁 핀크 대표이사, 이승효 카카오페이 서비스 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입장 전 방명록 작성, 마스크 착용, 열체크 등 코로나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식 악수'로 인사를 대신했다.

한국금융미래포럼이 열린 오늘(20일)은 20대 마지막 국회가 열리는 날이어서 국회에서 논의될 데이터3법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데이터3법 시행 후에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권영탁 핀크 대표는 "데이터3법이 마이데이터 시대 첫발을 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마이데이터 시대에는 더 많은 데이터로 고객들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고객 반응이 폭발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류준우 보맵 대표이사는 "의료데이터 개방이 확대되면 고객에게 더 적합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라며 "고객 혜택이 확대되고 선택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오늘(20일) 국회에서 논의될 가명정보 처리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가명정보 처리 등 오늘 국회에서 논의될 법안을 살펴보고 금융결제원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라며 "현재 금융결제원에서 밴(VAN) 대리점 정보 기반 가맹점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양질의 빅데이터를 보유한 카드업계에서도 마이데이터 사업을 분주하게 준비하고 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카드사가 보유한 결제 데이터는 양질의 데이터"라며 "마이데이터 시대에 카드사들도 각자의 역량을 얼만큼 발휘하냐가 관건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핀테크 업계가 다양하게 참여한 만큼 금융지주 회사들은 핀테크 회사와 협업 가능성을 논의하기도 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김진경 빅밸류 대표이사, 권영탁 핀크 대표이사, 류준우 보맵 대표이사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 현황과 업계 동향을 이야기했다.
이날 '2020년 한국금융미래포럼'은 오후1시50분부터 은성수 금융위원장 축사로 막을 올렸다. '2020 한국금융미래포럼 : 데이터 금융혁신 길을 찾다'에는 권대영 금융혁신기획단장,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First 본부장, 이승효 카카오페이 부사장, 김진경 빅밸류 대표이사, 권영탁 핀크 대표이사, 류준우 보맵 대표이사가 마이데이터 시대에 대비한 서비스, 도래할 변화상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