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현대차·기아차, 상용 전기차 공략에 1290억원 전략투자…소형 전기-대형 수소 '투트랙' 전략

곽호룡 기자

horr@

기사입력 : 2020-01-16 15:49 최종수정 : 2020-01-16 16:53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현대차와 기아차가 유럽 소형 상용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각각 8천만유로, 2천만유로(총 1290억원) 규모의 전략투자를 단행했다.

현대기아차는 영국 상용 전기차 전문기업 얼라이벌과 16일 서울 양재본사에서 '투자 및 전기차 공동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와 어라이벌은 전기차 전용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반 중소형 크기의 유럽 전략형 밴, 버스 등 상용 전기차 공동 개발에 나선다.

향후 차량공유, 수요 응답형 셔틀 서비스 업체에 개발된 차량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왼쪽)과 어라이벌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사진=현대차그룹)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왼쪽)과 어라이벌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사진=현대차그룹)



2015년 설립된 얼라이벌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에 강점이 있다.

이는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와 모터를 탑재한 스케이트 모양의 뼈대를 말한다. 차량 용도에 따라 다양한 차체를 올릴 수 있다. 따라서 원가절감과 수요에 맞는 맞춤형 차량제작이 가능하다.

기아차 상용 전기차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설명자료(맨아래). (사진=기아차)

기아차 상용 전기차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설명자료(맨아래). (사진=기아차)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유럽은 환경규제 확대로 인한 친환경차의 급속한 성장이 기대 되는 시장"이라며 "어라이벌과 상용 전기차 공동 개발을 통해 유럽 시장을 필두로 글로벌 친환경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은 "이번 투자는 현대·기아차가 추구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급변하는 친환경 자동차 시장 대응을 위해 어라이벌과 같은 기술력 있는 기업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가속화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대형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수소전기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해 스위스 H2에너지와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를 설립한 것이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총 1600대의 대형 수소전기트럭을 유럽에 수출할 계획이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