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금융혁신 이끄는 핀테크②] 이혜민 핀다 대표 "소비자에 최적화된 대출 플랫폼 만들 것"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19-05-27 18:23

핀다 통해 평균 11.8% 금리 하락 효과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이혜민(왼쪽) 핀다 공동대표,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사진=핀다

이혜민(왼쪽) 핀다 공동대표,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사진=핀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편집자주] 금융당국에서 규제 샌드박스 등으로 규제 완화, 금융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혁신금융 지정서비스로 핀테크 스타트업과 금융업계 간 활발하게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혁신 지정 대리인 서비스에 선정된 핀테크 스타트업들을 인터뷰하고 금융혁신 서비스를 알아본다.

"세상은 편해졌는데 금융만 쇼핑을 할 수 없다는 의문에서 시작했습니다. 혁신 금융 서비스를 기점으로 금융상품의 아마존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혜민 대표는 핀다의 탄생과 목표를 이같이 밝혔다. 핀다는 2015년 10월 박홍민 공동대표와 함께 만든 금융 상품 플랫폼이다. 그 중에서도 대출에 특화된 '데이터 기반 원스톱 대출마켓'이다. 23~2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에서 최종구닫기최종구기사 모아보기 금융위원장이 부스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혜민 대표는 대출이 복잡한 법과 규제에 가로막혀 소비자가 적합한 금리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개별 소비자에게 맞는 적정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은행에 방문하고 조회, 서류 신청, 심사 결과까지 기다려야하는데 물리적 비용과 시간이 너무 길다"라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여러가지 상품 중 비교해서 최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결과가 빨리 나오는 상품을 선택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출상품을 많은 상품을 알아볼수록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물리적 한계로 평균 2개 정도밖에 알아보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적정한 고객을 알 수 없어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을 노출하다보니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혜민 대표는 "금융기관 입장에서도 노출만 늘리는 단순한 마케팅을 지속할 수 밖에 없다"며 "마케팅 비용이 금리로 소비자에게 전가된다"고 말했다.

금융기관도 핀다를 통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난다.

이혜민 대표는 "금융기관에서도 기존에 발생하는 중개비용, 광고비용이 절약된다"며 "절약됨 금액 일부는 우대금리로 전황할 수 있으며 최소 0.5%p 하락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에서 핀다 부스를 방문하고 있다./사진=핀다 제공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에서 핀다 부스를 방문하고 있다./사진=핀다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소비자에게 불합리한 대출 규제를 혁파한게 핀다 서비스다. 혁신 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핀다 서비스는 핀다 플랫폼 안에서 상품 조회부터 대출심사까지 진행하고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준다.

이 대표는 "당사자가 직접 발품을 팔아서 대출상품을 찾아야 했던 과정을 플랫폼 안에서 모두 진행된다"며 "소비자가 제출한 정보를 필요한 기관과 연동해주고 여러 금융회사 상품 중 가장 좋은 대출조건을 추천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핀다 내 시뮬레이션 결과, 여러개 상품을 비교하게 돼 11.8% 정도 절감되고 한도도 확대되는 걸로 나온다"라며 "개인에게 최적화 된 금융상품 쇼핑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핀다는 대출상품 외에도 카드내역, 대출 잔액, 신용 평가 리포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자산, 대출, 지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 대표는 "대출을 받아도 대출 내 조건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대출정보 등을 제공해 연체하지 않고 상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금융기관과 제휴해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도 만들었다. 낙원MG새마을금고와 협업해 만든 '인생핀다론', 씨티은행 직장인 대출상품이 그 상품이다. 핀다를 통해 이 대출을 받을 경우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핀다의 혁신성을 보고 SBI저축은행과 지정대리인에 선정돼 대안신용평가모델을 평가하고 있다.

이혜민 대표는 "6월 말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핀다에 가면 특판대출이 있는 등 여러가지 우수한 금융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