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리치플래닛, 인슈어테크 기업 직토와 마이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19-02-27 09:23

△사진=리치플래닛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인슈어테크 마케팅기업 리치플래닛(대표 남상우)은 인슈어테크 기업 직토(대표 김경태·서한석)와 지난 26일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서울 중구의 리치플래닛 본사 교육장에서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리치플래닛 남상우대표, 직토 김경태 대표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상호 협력하여 마이데이터 정책 도입에 따른 오픈 API를 제휴하고, 마이데이터 및 빅데이터를 사용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는 것에 협의했다. 또한 마이데이터 및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최적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치플래닛은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고객의 개인금융정보를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의 통합 보험관리 서비스 외에 △건강정보를 활용한 보험료 할인 추천 서비스 △병원/약국 찾기 서비스 △처방전 정보 연동서비스 △재무설계 컨설팅 등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직토는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인슈어테크 서비스, ‘인슈어리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으로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계약 및 지급조건이 충족되면 별도의 보험금 청구 및 지급관리 과정 없이 고객에게 보험금을 자동으로 지급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및 이머징 리스크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력을 갖췄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미세먼지 보험’과 ‘비행기 연착륙 보험’ 등 국내에서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보험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리치플래닛 남상우 대표는 “굿리치는 국내 통합보험관리 플랫폼의 선두 브랜드로 정부의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개인별 맞춤 보험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존 판매자 중심의 보험 산업에서 고객 중심의 보험 산업으로 전환되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직토 김경태 대표는 “인슈어테크를 대표하는 두 기업이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구현을 위해 업무 협약을 맺었다”며 “리치플래닛과의 협약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인슈어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은행을 비롯해 카드사, 보험사, 통신사 등 각 기업과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행되면, 자산, 건강, 보험, 멤버십 등 사실상 모든 금융정보를 한 곳에서 취합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재무상황과 소비패턴에 맞는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